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엔씨, 2위 넷마블

2021년 08월 12일 13시 51분 02초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7월 12일부터 2021년 8월 12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762,343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7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306,497개와 비교하면 1.1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2021년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위메이드, 넵튠, 썸에이지, 데브시스터즈, 엠게임, 웹젠, 더블유게임즈, 액션스퀘어, 네오위즈, 한빛소프트, 조이시티, 게임빌, 드래곤플라이, 미스터블루, SNK, 넥슨지티, 넷게임즈, 베스파, 미투온, 플레이위드, 선데이토즈, 액토즈소프트, 바른손이앤에이, 룽투코리아, 미투젠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1,418 소통지수 653,425 커뮤니티지수 685,701 사회공헌지수 151,745 시장지수 6,539,1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91,439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8,076,451과 비교하면 7.61% 상승했다.

 

2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이승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877,685 소통지수 1,047,643 커뮤니티지수 1,004,301 사회공헌지수 226,770 시장지수 4,220,2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76,65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147,055와 비교하면 9.46% 하락했다.

 

3위, 펄어비스 ( 대표 정경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8,480 소통지수 516,569 커뮤니티지수 510,271 사회공헌지수 51,817 시장지수 1,684,4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1,62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815,115와 비교하면 15.29% 하락했다.

 

4위, 골프존 ( 대표 최덕형, 박강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623 소통지수 542,957 커뮤니티지수 1,131,994 사회공헌지수 134,984 시장지수 324,9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0,519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94,836과 비교하면 13.47% 상승했다.

 

5위, 컴투스 ( 대표 송재준, 이주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228 소통지수 417,065 커뮤니티지수 324,740 사회공헌지수 155,285 시장지수 538,9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5,287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838,106과 비교하면 7.7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이 주요 사업이다.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프로야구 H2' 등이 주요 게임이다. 엔씨다이노스를 통해 프로야구단을 운영한다. 모바일 게임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서비스 시작 이후 꾸준히 앱마켓 매출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306,497개와 비교하면 1.1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3% 하락, 브랜드소통 5.25% 하락, 브랜드확산 0.58% 하락, 브랜드 공헌 61.23% 상승, 브랜드시장 4.1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7월 12일부터 2021년 8월 12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위메이드, 넵튠, 썸에이지, 데브시스터즈, 엠게임, 웹젠, 더블유게임즈, 액션스퀘어, 네오위즈, 한빛소프트, 조이시티, 게임빌, 드래곤플라이, 미스터블루, SNK, 넥슨지티, 넷게임즈, 베스파, 미투온, 플레이위드, 선데이토즈, 액토즈소프트, 바른손이앤에이, 룽투코리아, 미투젠, 베노홀딩스, 위메이드맥스, COWON 이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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