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하나 장수하는 아케이드 게임, '라이더'

아이들에게도 인기
2017년 12월 29일 17시 49분 54초

보편적으로 단순하지만 중독성 있는 게임들을 만드는 케찹(Ketchapp)의 '라이더(Rider)'는 지난 6월에 출시된 후 지금까지도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인기 순위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아케이드 작품이다. 2017년의 마지막 평일인 29일 현재까지도 4위에 위치한 동사의 또 다른 작품 '러쉬'에 이은 무료 인기 게임 순위 5위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단순하면서 장수하는 인기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라이더는 고정적인 매출원이 생기면서 상위권이 고착화 되는 경향이 있는 매출 순위에 비해 변동이 심한 인기 게임 순위에서 몇 개월이나 인기 순위 상위권을 꾸준하게 기록하고 있는 그 인기를 반증하듯 다양한 연령층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 단순한 게임 방식으로 특별한 조작이 필요하지 않아 유치원생들도 즐길 수 있고, 실제로 라이더를 플레이하는 유치원생도 볼 수 있었다. 이외에도 광고를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있으면서 최대한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아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 단순한 게임 방식

 

케찹의 라이더는 누구나 단순하게 즐길 수 있는 원터치 형식의 아케이드 장르 게임이다. 게임의 기본 골자는 플레이어의 캐릭터인 모터사이클을 주행하며 레일 위를 달려 공중 플립을 스턴트로 점수와 보석을 모아 도전과제와 새로운 차량을 구매하며 끊임없이 도전하는 것이다. 화면을 터치하는 것으로 가속하고 레일 위를 떠나 공중에 있을 때에는 동일한 조작이 공중 플립을 하게 된다. 이 회전으로 스코어를 올리는 방식이나 만약 착지할 때 제대로 착지하지 못하고 뒤집어진다면 그대로 차량이 파괴되며 게임오버다.

 

하이스코어를 노리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엔드컨텐츠가 되지만 그외에도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는 것들이 있다.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 영어를 읽지 못하면 확인이 어렵지만 플레이어가 도전하고 달성할 수 있는 100개 이상의 도전과제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하는 재화인 보석을 활용해 55종의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차량 구매에는 히든 차량들도 존재하고 구매할 때마다 상승하는 수의 보석을 지불하면 슬롯이 돌아 등급이 결정되고 해당 등급의 차량이 개방되는 방식이다.

 

그 외에도 매일 지급하는 리워드 시스템과 목표 달성형으로 개방되는 10개 이상의 테마, 빈번한 광고를 통해 제공되는 게임 재화나 무료 부활이 도움이 된다. 게임을 잘 진행하지 못하더라도 자주 플레이 한다면 금방 많은 차량을 획득 가능하다.

 


 

 

 

■ 빈번하나 방해 적은 광고 정책

 

스마트 플랫폼 무료 게임에서는 흔하디 흔한 다량의 광고를 내포하고 있는 라이더지만, 그 빈번함에도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에 방해를 받는다는 감상은 비교적 적은 편이다. 배너 광고부터 시작해서 볼 수 있는 온갖 방법의 광고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나 실제 게임 플레이 도중 흐름을 끊어먹는다는 느낌을 잠깐이나마 주는 것은 그다지 자주 팝업되지 않는 광고들이라 크게 신경에 거슬리지 않는다.

 

이런 감상이 종종 보이는 것은 게임 내 광고가 마냥 광고만으로 그치지 않고 대부분은 무엇인가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해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라이더 플레이 도중 차량이 파괴되어 게임오버 된 상황에서 오락실 게임들처럼 부활 타이머격으로 광고 후 무료 부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있고, 앞서 소개한 대로 일정 간격마다 타이틀 화면에서 게임 내 재화를 지급하는 광고를 시청할 수 있는 것도 선택적 광고 시청을 높이고 강제 광고 시청을 줄인 모습이다.

 

플레이어는 플레이어대로 광고를 시청하면서 획득할 수 있는 게임 내 이점이 있고, 케찹은 케찹대로 원성을 적게 사면서 광고 뷰를 높일 수 있는 적당한 균형을 잡아낸 격이다.

 

 

 

■ 도전하라

 

많이 이야기한 것 같지만 라이더는 쉬운 조작으로 게임을 접하는 단계가 굉장히 쉽고 중독성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그 후 적응하며 게임 스코어를 높이는 본격적인 단계에서는 꽤 난이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일직선 네온에서도 너무 가속만 하다보면 홀라당 넘어지기 십상이고, 다양한 움직이는 함정, 네온이 없는 확정 사망 구간, 무너지는 발판과 독특한 방식으로 이동할 수 있는 네온들은 게임의 난이도를 높이고 도전정신을 자극한다.

 

라이더는 남녀노소가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인기 무료 아케이드 게임이다. 많이 죽는 것은 난이도가 있는 중독성 게임에는 자주 있는 일이다. 일단 취향이 맞는다면 월드 하이스코어를 도전해보도록 하자.​ 

 


​게임 도중 모이는 알파벳도 보상 지급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