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2023 지원사업설명회 개최… K-콘텐츠 경쟁력 강화 위한 예산 확대

2022년 12월 21일 17시 21분 01초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2023년 지원사업 설명회를 12월 21일 오후 1시부터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콘진원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정부안으로 제출된 2023년 총 6,238억 원 규모의 예산 현황을 발표했다. 2022년 최종 예산 5,472억 원 대비 14% 증액된 규모다. 또한 콘진원은 각 본부별 발표로 방송,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장르별 지원사업과 정책금융, 인력양성, 해외진출 지원 등의 사업계획을 공유했다. 본 예산과 사업계획은 예산 확정 후 2023년에 사업공고 등을 통해 최종 공개될 예정이다. 

 

2023년 예산은 장르별로 구분하면 ▲방송영상 1,192억 원 ▲게임 612억 원 ▲음악 308억 원, ▲애니/캐릭터 317억 원, 만화 120억 원 등의 규모로 편성되었다. 이중 방송영상 분야가 전년 대비 770억 원이 증액되어 전년 대비 183%의 규모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OTT 특화 콘텐츠 제작지원, 방송콘텐츠 후반 제작지원 등을 통해 K-방송영상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증액이다. 게임분야는 제작지원, 인력양성 등 게임산업 육성 예산이 612억 원으로, 지역콘텐츠산업 육성에 포함된 게임 예산 155억 원까지 포함하면 총 767억 원 규모가 투입될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분야는 기획개발, 제작지원 예산이, 캐릭터 분야는 IP라이선싱 사업화를 위한 예산이 확대되었다. 더불어 만화 분야는 웹툰 기업육성과 일자리 지원 예산이 확대되었다. 

 

2023년 콘진원 예산 중 기능별 지원 예산은 ▲R&D 1,296억 원 ▲기업/인재양성 496억 원 ▲해외진출 394억 원 ▲투융자 159억 원 ▲지역육성 415억 원 등으로 편성되었다. 특히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예산이 해외진출 거점 확대와 해외 심층 정보 제공 등의 신규사업으로 전년 대비 53.5% 증가했다.

 

한편, 콘진원은 콘텐츠산업 지원을 위한 5대 혁신전략을 설명회에서 업계에 공유하고, 다년도 과제 신설, 복합금융 제도, 청년 특화 사업 도입 등 다양한 현장 수요 맞춤형 사업추진 계획을 전했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콘진원은 지난 한 해 동안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현장 의견을 듣고, 사업에 반영하고자 노력해왔다”며, “이를 반영한 지원사업과 혁신전략을 통해 새해에 K-콘텐츠가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전했다.

 

콘진원은 지난해부터 지원사업 설명회를 12월 개최, 보다 빠르게 콘진원의 지원사업을 공유하고 업계가 충분한 기간을 확보하여 사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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