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IP, 리듬게임으로…'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

커버곡과 2D라이브로 무장
2018년 02월 09일 03시 44분 33초

지난 6일 국내 정식 출시된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는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크래프트에그와 부시로드에서 선보인 인기 모바일 리듬 게임이다.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는 '뱅드림(BanG Dream!)' 프로젝트의 세계관을 담은 리듬 & 어드벤처 게임으로 높은 수준의 라이브 2D 기술을 적용해 매력적인 캐릭터와 유명 성우진의 풀 보이스를 통한 완성도 높은 음원과 방대한 스토리 등을 제공한다.

 

뱅드림 프로젝트는 일본의 미디어 회사인 부시로드가 월간 부시로드, 전격 G's 매거진에 지난 2015년부터 개시한 미디어믹스 프로젝트로, 캐릭터의 성우인 실제 성우들로 구성한 걸즈 밴드를 운용하는 등 부시로드가 선보이는 남성향 아이콘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일본 정식 서비스는 지난해 3월에 개시됐으며 같은 해 방영된 애니메이션과 동일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이야기가 이어진다.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는 개성적인 25명의 등장인물들로 '걸즈 밴드'를 구성해 육성해나가는 이야기를 선보인다. 라이브 공연 시 리듬에 맞춰 화면을 터치하는 방식으로 오리지널 곡은 물론 유명 애니메이션 커버 곡을 즐길 수 있다.

 

여담으로,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하지만 for kakao라는 이름이 따라붙지 않은 점이나, 계정 연동 이외에 기존 카카오게임들에서 볼 수 있었던 별도의 기능들은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기존 카카오게임들과의 차이점이 드러난다.

 


​친구에게 공유하기 같은 건 없다 

 

■ 2D LIVE의 방대한 스토리

 

고품질의 2D LIVE 기법을 적극 활용해 메인 스토리, 이벤트 스토리, 밴드 스토리 등이 제공된다. 자연스러운 2D LIVE 기능으로 인해 보다 더 생생한 스토리들을 즐길 수 있게 됐다. 해당 기능은 라이브 모드나 카드 일러스트에서는 드러나지 않지만 메뉴에서 표시되는 캐릭터나 스토리 대화를 나누는 캐릭터들에게 상시 적용되기 때문에 풀 보이스 회화와 함께 스토리 파트에서의 생기를 불어넣는다.

 

메인 스토리에서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애니메이션 뱅드림!의 세계관을 계승해 이야기가 진행된다. 플레이어는 라이브하우스 서클의 신입 스태프로 시작해 걸즈 밴드 라이브 흥행에 성공하기 위한 걸즈 밴드 유치를 해나간다는 이야기를 풀어나가게 된다. 메인 스토리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주역은 애니메이션에서처럼 Poppin'Party 소속 멤버들이며 그녀들과 함께 다른 걸즈 밴드를 포섭하게 된다.

 

밴드 스토리는 25명의 모든 캐릭터 중 5명씩 나뉜 5개 밴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일종의 달성식으로 개방되는 밴드 스토리는 밴드 랭크를 달성하거나, 랭크를 달성하고 메인 스토리를 일정 부분까지 진행해야 개방되는 것도 존재한다. 중요한 조건이 되는 밴드 랭크는 라이브를 통해 경험치를 획득하고 레벨이 상승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벤트 스토리에서는 해당 기간 중 진행되고 있는 이벤트의 이야기들을 감상할 수 있다. 일정량의 이벤트 포인트를 모아야 다음 이야기가 개방되는 식. 세 가지 모드 모두 꽤 긴 분량을 담고 있으며, 소소하게 각 라이브가 끝날 때마다 짤막한 밴드 멤버들의 대화가 무작위로 출력되기도. 현재는 'CHERRY BLOOMING PARTY!' 이벤트가 오는 12일까지 개최되고 있다.

 

 


■ 어드벤처 파트와 밴드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의 특징적인 요소 중 하나로 어드벤처 모드가 있다. 이야기의 시작이 되고, 곡을 구매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한 서클부터 시작해 Roselia와 만나게 되는 카페테리아, 악기들을 취급하는 에도가와 악기점을 비롯해 다수의 지역들을 돌아다니며 특정 캐릭터 입수 후의 특별 이벤트나 에어리어 아이템의 배치로 발생한 짤막한 미니스토리들을 감상하는 것이 가능하다. 서브 스토리 외에도 개별 캐릭터들과 상호작용으로 대화 이벤트를 감상하는 것도 가능하며, 대부분의 지역에서 에어리어 아이템이나 지역의 특징에 맞는 물건들을 취급하는 상점이 배치된다.

 

에어리어 아이템은 위치별로 구매하고, 배치할 수 있는 일종의 버프형 데코레이션 아이템이다. 각각의 에어리어 아이템은 개별 레벨이 존재하고, 라이브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게임 내 자원과 게임 내 재화를 지불해 레벨을 올려 더 향상된 효과를 보는 것이 가능하다. 특정 밴드 구성원들에게 추가 효과를 주는 등의 효과가 있지만 동일한 위치라서 한 가지만 배치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게 배치하는 것도 좋다.

 

밴드는 기본적으로 다섯 개의 밴드가 존재한다. 물론 강제성이 있는 것은 아니며 원작에서 제공하는 다섯 밴드가 있는 것으로 물론 이들을 함께 배치하면 추가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타입 등의 고려 요소를 살펴보고 최적의 밴드를 편성하는 것도 스코어에 중요하다. 그 무엇보다 밴드 구성원의 등급과 레벨이 중요하겠지만……. 그래도 초반부에는 라이브 성과가 잘 안 나와서 조금 고생하겠지만 특정 캐릭터를 뽑기에서 저격하려고 할 때 확률이 다소 낮은 점을 제외하면 성장시킨 후에는 무난하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벤트의 경우도 기본 부스트를 통해 수월하게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프리, 협력 라이브

 

리듬 게임으로서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라이브는 두 가지 모드로 나뉜다. 혼자서 플레이 하는 방식의 프리 라이브와 다른 플레이어와의 매칭을 통해 진행하는 협력 라이브가 그렇다. 라이브에서는 기존 아이돌 프로젝트 IP인 모 마스터 리듬 게임들과 다르게 3D 모델링이 존재하지 않으며, 통통 튀는 SD 캐릭터들이 등장하고 이지, 노멀, 하드, 익스퍼트의 4단계 난이도로 나뉜다. 하드까지는 무난하던 곡도 익스퍼트에서는 크게 난이도가 뛰는 곡도 존재해 적당한 난이도 배분을 보여준다.

 

협력 라이브의 경우는 메인 밴드로 설정한 밴드 멤버의 종합력을 기준으로 4개의 룸을 선택할 수 있다. 일종의 수준 맞추기인 셈인데, 처음에도 '누구나 룸'을 통해 제한 없이 입장해 다른 플레이어와 게임을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대신 한 번 룸에 매칭을 하면 강제로 나가지 않는 한 나갈 타이밍이 거의 없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시스템이 놓아주지 않는다. 나가는 버튼을 눌렀음에도 그냥 다음으로 넘겨버린다던가 하는 식으로. 다른 플레이어와의 매칭이 되면 룸에서 각자 원하는 곡을 선택하고 마지막에 선택된 곡 중에서 룰렛이 돌아가 플레이 곡이 지정된다. 이후 난이도를 선택해 진행하는 방식.

 

 

 

무엇보다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커버곡'이 게임에 공식적으로 등장한다는 부분이다. 뱅드림! 자체의 오리지널 곡들도 물론 포함되어 있으나 각종 애니메이션 등의 인기 곡들이 커버곡으로 등장한다. '혈계전선'의 ED 슈가송과 비터스텝, '슈타인즈게이트'의 Hacking to the Gate, 디지몬을 통해 익숙한 ButterFly 등을 뱅드림!의 목소리로 포진했다. 커버곡들은 서클의 음악상점을 통해 별도의 특수 재화를 지불하고 해금하는 방식이다. 초반에는 일부만 구매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곡을 잘 선택하도록 하자.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는 기존 리듬 게임들과 동일한 방식에 그치지 않고 어드벤처 파트를 제공하거나, 2D LIVE로 무장한 방대한 스토리 라인을 선보여 스토리 역시 소홀히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며 미소녀 IP 기반의 중요한 부분을 다듬었다. 라이브 자체도 등급이 딸리면 스코어 내기가 굉장히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지만 이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재화와 밴드 멤버의 수급 등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부분으로, 이후 적당한 선까지 성장시키면 이벤트 보상 자체도 순위 보상이 아니라면 수월하게 획득 가능한 방식으로 극복했다. 이쪽 계열의 문화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리듬 게임 플레이어라면 꽤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